본문

치매초기증상

▶ 건망증(기억력저하)

건망증이라면 힌트를 주면 금방 기억이 되살릴 수 있지만 치매환자는 힌트를 주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최근에 있던 일부터 기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증상이 경과할수록 오래된 일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 언어장애(어눌해진 발음)

가장 흔한 증상은 물건의 이름이 금방 떠오르지 않아 머뭇거리는 현상인 '명칭실어증' 이 나타나고 갑자기 말을 더듬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글의 이해가 잘 되지 않고,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 시공간 파악(인지)능력저하

길을 잃고 헤매는 증상이 나타날 수있습니다. 초기에는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나타나지만 점차 증상이 진행되면, 자기 집을 못 찾는다거나 집안에서 화장실이나 안방 등을 혼동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한밤중에 일어나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계산능력의 저하

거스름돈과 같은 잔돈을 주고 받는데 자꾸 실수가 생깁니다. 이전에 잘하던 돈 관리를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 안면마비, 보행장애

거안면마비, 팔다리 마비, 보행장애, 두통, 요실금, 시야·시력장애가 나타납니다.

▶ 성격변화와 감정의 변화(우울증)

꼼꼼하던 사람이 대충대충일하거나 의욕적이던 사람이 무관심해지기도 합니다. 감정의변화에서는 특히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 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고 싶은 대로만 하게 되고, 자신이 즐겁다 생각하는 특정한 행동만 계속해서 반복하는 증상이 생깁니다.

▶ 충동적 행동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갑자기 소변을 보는 등의 충동적인 행동을 합니다.

▶수면장애, 망상, 섬망, 환각증상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거나, 반대로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하는 수면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늘을 올려다보면서 말을 하거나 타인이 자신을 헤치려고 하는 상상, 망상에 빠질 수있습니다.